제목 [뉴스기사]산후통증 예방…출산 후 산후조리 매우 중요
날짜 17-09-09 10:49조회61

산후통증 예방…출산 후 산후조리 매우 중요

 

 

출산 후 30일은 왜 중요한 걸까? 웬만한 산후통증은 출산하고 30일 내에 나타나기 때문이다.

출산 후 30일 내에 나타나는 증상들은 대개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골반이 틀어지고 뼈마디가 약해지면서 생기는 것들이다. 이런 증상들을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이 되거나 여러 증상이 합쳐져 심각한 상태가 될 수 있다.

반면 출산 30일 이후에 나타나는 증상들은 출산으로 약해져서라기보다는 자세가 좋지 않거나, 육아 과정에서 몸을 무리하게 써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이 시기에는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이 다른 때보다 몸에 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출산 후 30일을 기점으로 내 몸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예민하게 체크하고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산후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산후조리가 매우 중요하다. 출산 한지 얼마 안된 채 아기 육아로 바로 들어가게 되면 약해진 몸을 움직여야 하기에 산후통증을 동반하게 된다.

핵가족화가 된 요즘은 집에서 조리하기 보다는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산모들이 많다. 최근 강남에만 수백, 수천만원을 호가하는 고급산후조리원이 넘쳐나고 있지만 산후조리원 선택시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나 시설보다 철저한 신생아케어와 감염예방시스템이다. 산모는 출산 후 면역력이 약해져있기 때문에 응급상황을 대비해 전문의의 회진 여부도 중요하다.  

 

윤호병원 조윤호 병원장은 “산후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출산 후 충분한 휴식과 마음의 안정이 필수이며 균형 잡힌 식사와 가벼운 운동을 하고 산부인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산후조리를 하면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초산인 산모들은 산후조리에 대한 지식이 짧고 산후우울증 또한 쉽게 오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으며 병원과 연계된 산후조리원을 선택하면 산후의 문제나 치료가 즉시 되기 때문에 병원과 연계된 산후조리원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첨부파일/링크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292401 (28)
이전글 [뉴스기사]출산 후 빠른 회복을 위해선, 신중한 산후조리원 선택 필요해 
다음글 [뉴스기사]산후우울증, 산모에게 각별한 관심이 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