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뉴스기사]산후조리원, 신생아 관리와 철저한 감염예방 시스템 중요
날짜 17-07-07 10:44조회76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iframe name="aswift_1" id="aswift_1" frameborder="0" marginwidth="0" marginheight="0" scrolling="no" vspace="0" hspace="0" allowfullscreen="true" style="left: 0px; top: 0px; width: 300px; height: 250px; position: absolute;" allowtransparency="true">&amp;amp;amp;amp;nbsp</iframe>



<iframe name="aswift_2" id="aswift_2" frameborder="0" marginwidth="0" marginheight="0" scrolling="no" vspace="0" hspace="0" allowfullscreen="true" style="left: 0px; top: 0px; width: 300px; height: 250px; position: absolute;" allowtransparency="true">&amp;amp;amp;amp;nbsp</iframe>

 

출산을 준비하는 여성이라면 누구든지 출산 후 산후조리원 선택에 대한 고민에 빠진다.

최근에는 강남에만 우후죽순으로 고급 산후조리원이 생겨나고 있어 어떤 곳을 선택해야하는지 고민인 여성들이 많다.

산후조리원에선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떨어진 체력도 회복하고 정신적·육체적으로 엄청난 부담이 될 육아에 들어가기 전에 잠깐 휴식을 취할 수도 있다.

또한 육아에 관한 교육을 받고 정보도 축적하면서 하나하나 차근히 준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일단 청소나 요리 등 각종 집안일에서 벗어나 온전히 쉴 수 있고 아기를 전문가가 봐주기 때문에 모유수유만 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도 있다.

산후조리원 내에는 피부 관리실이나 체형교정실이 있기 때문에 젖몸살 관리나 임신으로 인한 부종 등을 풀어주기 위한 마사지도 받을 수 있으며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요가와 같은 맞춤운동도 할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은 산후조리원에서는 몸과 마음의 상태가 자신과 비슷한 동지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나와 같은 몸과 마음의 상태를 갖고 있는 산모들과의 대화를 통해 육아에 대한 두려움과 앞으로 벌어질 생활 변화에 대한 불안을 줄이고, 육아 선배들에게 육아법에 대한 귀동냥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장점만 보고 산후조리원을 선택했다간 낭패를 보기 쉽다. 산후조리원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신생아관리와 철저한 감염예방 시스템이다. 또한 산모의 몸은 예민하기 때문에 응급상황을 대비해 전문의의 회진 여부 또한 중요하다.

윤호병원 조윤호 병원장은 “초산인 경우에는 몸조리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경험치도 없고 육아도 낯설기에 많은 것이 두려울 수 있다” 며 “체력이 회복되면서 몸이 서서히 원상태로 돌아가고 육아도 조금 익숙해질 때까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이어 “산후조리원을 선택할 땐 무엇보다 신생아실 관리가 잘되는지를 살펴보고 24시간 응급상황에 대비해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으며, 병원과 연계된 산후조리원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junsoo@mdtoday.co.kr)            

첨부파일/링크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288734 (34)
이전글 [뉴스기사]산후우울증, 산모에게 각별한 관심이 우선 
다음글 2017년 5월 공휴일 상담안내